사업소개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의 준정부기관으로서 기관의 미션인 ‘한국을 정보화기반 사회로 발전시키고 국내 및 전 세계의 정보격차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2년부터 한국정보화진흥원은 IAC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도상국가의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보다 발전된 IT 환경을 구축해 ICT에 대한 접근성과 기회를 제공하고 해당국 ICT 분야의 진흥 및 협력을 이끌어 왔습니다.

프로그램

01 디지털 콘텐츠 및 인적 자원의 교환
NIA는 매년 한국으로 해외 각지의 IAC 운영자들을 초청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각국에 IT 봉사단과 컨설턴트들을 파견하고, IT 교육 콘텐츠 및 비디오 컨퍼런스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원국과 한국간의 IT 양자 협력을 잇는 허브로서 그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02 지역/권역별 네트워크 커뮤니티
IAC내의 네트워크 커뮤니티(IACNet)는 현재 45개국의 50개 센터들이 구축되어있으며, 해가 지날수록 그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NIA와 IAC간의 소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세계 각지의 IAC 센터들이 NIA를 통해 또 다른 IAC들과의 소통을 이어 나아가는 것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NIA와 각 지역/권역별 IAC들은 매년 한자리에 모여 그들의 아이디어 및 경험을 공유하고 IAC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꾀합니다.
03 국제 기구와 글로벌기업과의 연계 및 협력
국제 전기 통신 연합(ITU), 시스코(CISCO), 인텔(INTEL), 그리고 텔레센트레 재단(Telecentre.org Foundation) 등은 NIA와 공식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파트너십과 영향력을 바탕으로 IAC는 국제적 요구 조건들에 맞는, 최신 ICT 트렌드들을 반영해 사업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04 지속적인 지원
시간이 갈수록 IAC의 ICT 기기 및 가구는 낡을 수 있습니다. 이에 NIA는 IAC 인프라의 유지 및 보수를 추진합니다. 장비와 인프라를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각 IAC가 개소한지 4년이 지나면 새로운 장비들을 보급해줌으로서 IAC들을 재정비해주고 있습니다.

IAC의 구축단계

IAC 구축단계